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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CBCL 6-18)


♣ 목적

Q1. CBCL 6-18(Child Behavior CheckList 6-18) 검사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A. CBCL 6-18 검사는 부모의 보고를 통해 아동청소년기의 행동 문제들을 평가하여 문제를 조기에 식별하고, 진단에 활용하며 적응의 경과를 비교 판단하는데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검사입니다.


Q2. CBCL 6-18 검사를 하면 학습부진 원인을 알 수 있나요?

A. CBCL 6-18 검사는 기본적으로 아동의 문제행동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된 검사이기 때문에, CBCL 6-18 검사를 한다고 해서 학습부진의 원인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학생들이 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심리정서적 어려움이나 문제행동은 학생의 학습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검사는 학생의 학습 부진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에 간접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Q3. CBCL 6-18 검사는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요?

A. CBCL 6-18 검사는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괄적으로 실시하기보다는, 전체 학생들 중 우선적으로 관심을 갖고 중재할 필요가 있는 학생들이 파악될 경우 좀 더 체계적인 접근을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대상

Q1. CBCL 6-18 검사는 주로 몇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나요?

A. CBCL 6-18 검사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대체로 만 6~18세에 해당)에 이르는 학령기 아동청소년을 평가 대상으로 합니다.


Q2. CBCL 6-18 검사는 개인 검사인가요 집단 검사인가요?

A. CBCL 6-18 검사는 검사 실시자와 검사 대상자 일대일 개인 검사입니다. 따라서 집단으로 실시할 수 없습니다


Q3. CBCL 6-18 검사는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하나요?

A. CBCL 6-18 검사는 학년과 상관없이 모두 동일합니다.


Q4. CBCL 6-18의 검사 내용은 학년별로 다른가요?아니면 같은가요?

A. CBCL 6-18의 검사 내용은 학년과 상관없이 모두 동일합니다.



♣ 실시

Q1. CBCL 6-18 검사는 누가 실시하나요?

A. CBCL 6-18 검사는 아동 및 청소년이 생활하는 집에서 그들을 관찰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실시 가능합니다. 대개 아동 및 청소년을 가장 잘 아는 부모, 그 중에서도 어머니가 작성하게 됩니다. 만일 아버지나 기타 다른 양육자도 함께 실시하여 그 자료들을 비교해 볼 수 있으면 보다 정확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CBCL 6-18 검사 척도의 채점과 해석은 보통 검사와 관련된 분야의 석사 과정을 마쳤거나, 정신과나 기타 심리치료 기관에서 2년 이상 훈련 받은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제한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더라도 매뉴얼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이해하고 있을 경우 척도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CBCL 6-18 검사척도의 채점과 해석은 보통 검사와 관련된 분야의 석사 과정을 마쳤거나, 정신과나 기타 심리치료 기관에서 2년 이상 훈련 받은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제한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더라도 매뉴얼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이해하고 있을 경우 척도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Q2. CBCL 6-18 검사를 실시하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A. CBCL 6-18 검사의 경우, 약 15-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Q3. CBCL 6-18 검사는 어디서 구매하나요?

A. CBCL 6-18 검사의 구입은 ASEBA(The Achenbach System of Empirically Based Assessment) 홈페이지 (http://www.cbcl.c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Q4. CBCL 6-18 검사를 실시하는데 1인당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무료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A. CBCL 6-18 검사의 검사지 비용은 1인당 2,500원입니다. 검사지 대량구입으로 코딩입력이 많아 OMR 리딩 처리를 요청할 경우 채점대행을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비용은 기본 100부에 55,000원이고, 100부를 초과할 시 1부당 550원이 추가됩니다. 이에 따라 1인당 실시비용은 약 3,050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료로 시행하고자 할 경우, 특수교육지원센터나 Wee 센터 등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단, 기관마다 구비 도구 현황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Q5. CBCL 6-18 검사를 학교에서 실시하려면 어떻게 하나요?검사를 대행하여 주는 단체, 업체, 사이트는 없나요?

A. CBCL 6-18 검사는 ASEBA 홈페이지(www.aseba.or.kr)를 통해 온라인으로 구매하여 사용가능합니다. 이 검사의 경우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검사 자료를 홈페이지 웹 화면에 직접 입력하는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단체 실시의 경우 ASEBE를 통하여 스캐닝 방식의 결과지 처리 활용도 가능합니다.


Q6. CBCL 6-18 검사 실시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A. 아동 청소년을 평가할 때에는 같은 연령대 아이들에게서 일반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모습에 근거하여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특수학급에 있는 아동청소년을 평가하는 경우, 해당 학생이 속한 학급 아이들에게서 관찰되는 모습을 기준으로 하여 상대적으로 평가해서는 안됩니다.


Q7. CBCL 6-18 검사는 어떤 하위 검사들로 구성되어 있나요?

A. CBCL 6-18 검사는 크게 두 가지 척도로 나뉘어 있는데, 하나는 문제행동척도이고 다른 하나는 적응척도입니다. 이 중 문제행동척도는 다시 증후군척도, DSM 진단척도, 문제행동특수척도라는 세 가지 하위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 결과

Q1. CBCL 6-18 검사의 채점은 어떻게 하나요?

A. CBCL 6-18의 채점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검사입력화면에 작성자가 기록한 검사지의 내용을 입력하고 '저장 후 해석' 버튼을 누르면 바로 결과지를 확인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혹은 검사지 자체가 OMR 형식으로 되어 있어 스캔 처리를 통해 채점할 수도 있습니다.


Q2. CBCL 6-18의 검사 결과지는 어떤 구성으로 되어 있나요?

A. 출처-ASEBA

설명: EMB00002a0c3e6e

설명: EMB00002a0c3e72

설명: EMB00002a0c3e70

 

Q3. CBCL 6-18 검사 결과 해석에 대한 교육도 있나요?있다면 어떻게 신청하나요?

A. ASEBA에서는 CBCL 6-18 검사의 이해 및 실시, 채점, 해석과 관련된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ASEBA 홈페이지(http://www.aseba.co.kr)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Q4. CBCL 6-18 검사의 결과는 어떻게 해석하나요?

A.27)

▶ 기준점수

문제행동총점, 내재화, 외현화 척도  

T>64 임상범위     

60T63 준임상범위        

T<60 정상범위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DSM 진단 척도 및 문제행동 특수척도    

T>70 임상범위     

65T69 준임상범위

T<65 정상범위

적응척도 총점

T<36 임상범위

36T40 준임상범위

T>40 정상범위

사회성, 학업수행 척도

T<30 임상범위     

30T35 준임상범위

T>35 정상범위


▶ 하위검사 내용

문제행동 척도

요인명

척도내용

증후군 척도

내재화

불안/우울

정서적으로 우울하고 지나치게 걱정이 많거나 불안해하는 것과 관련된 문항

위축/우울

위축되고 소극적인 태도, 주변에 대한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것 등과 관련된 문항

신체증상

의학적으로 확인된 질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신체증상을 호소하는 것과 관련된 문항

외현화

규칙위반

규칙을 잘 지키지 못하거나 사회적 규범에 어긋나는 문제행동들을 충동적으로 하는 것과 관련된 문항

공격행동

언어적, 신체적으로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이나 적대적인 태도와 관련된 문항

사회적미성숙

나이에 비해 어리고 미성숙한 면, 비사교적인 측면 등 사회적 발달과 관련된 문항

사고문제

어떤 특정한 행동이나 생각을 지나치게 반복하거나,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현상을 보거나 소리를 듣는 등의 비현실적이고 기이한 사고 및 행동과 관련된 문항

주의집중문제

주의력 부족이나 과다한 행동 양상, 계획을 수립하는 것에 곤란을 겪는 것 등과 관련된 문항

기타문제

위에 8개 증후군에 포함되지 않지만 유의미한 수준의 빈도로 나타나는 문제행동과 관련된 문항

DSM 진단척도

정서문제

여러 가지 증상들로 나타나는 정서문제와 관련된 문항

불안문제

불안 증상과 유사한 행동들을 평가하는 척도로 전반적인 혹은 구체적인 상황에서의 불안을 측정하는 문항

신체화문제

의학적으로 확인된 질병이 없음에도 심리적 불안정, 긴장 등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신체적인 불편 또는 통증을 호소하는 것과 관련된 문항

ADHD

행동에 일관성이 없고 부산하거나 한 가지 일에 주의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즉각적인 욕구 충족을 바라는 것과 관련된 문항

반항행동문제

행동적으로 나타나는 폭력성, 비협조적 행동 등과 관련된 문항

품행문제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과 관련된 문항

문제행동특수척도

강박증상

특정사고나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과 관련된 문항

외상후스트레스문제

심각한 외상적인 사건에 직면한 후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과 관련된 문항

인지속도부진

정신 및 신체적으로 수동적이고 활동 저하와 관련된 문항


② 적응척도

척도명

척도내용

사회성

사회적 적응 수준으로 평가할 수 있는 내용들 즉, 친구의 수와 어울리는 횟수 및 각 관계별로 얼마나 잘 어울리고 시간을 잘 보내는가를 측정

학업수행

학업 수행 수준을 측정


Q5. CBCL 6-18 검사 결과를 활용했을 때,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A. CBCL 6-18 검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어려움을 파악하여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적응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장면에서 나타나는 문제 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개입 대책을 마련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적응에 문제가 있거나 정서행동문제가 심각하여 지도가 필요한 학생을 선별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Q6. CBCL 6-18 검사 결과 내용에 대한 비밀 보장이 필요한가요?

A. 검사결과로부터 얻은 개인정보와 해석된 내용을 당사자의 동의 없이 공개하지 않도록 하여 다른 사람이 잘못 사용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Q7. 초등학교 5학년 이민수 학생의 K-CBCL 6-18 검사 결과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기준점수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문제행동 총점은 T점수=63으로 준임상범위

-내재화 척도는 T점수=54로 정상범위

-현화 척도는 T점수=71로 임상범위(사고문제, 규칙위반, 공격행동)

DSM 진단 척도

-품행문제 T점수=72로 임상범위(고집, 시무룩)

-반항행동문제 T점수=67로 준임상범위

-정서, 불안, 신체화, ADHD는 정상범위

하위척도

문제 행동 특수 척도

-강박증상은 T점수=53으로 정상범위

-외상 후 스트레스 문제는 T점수=50으로 정상범위

-인지속도부진 T점수=64로 임상범위

적응 척도

-적응척도총점은 T점수=35로 임상범위

-사회성 척도는 T점수=30으로 임상범위

-학업수행 척도는 T점수=40으로 정상범위


A. 민수의 경우 공격성과 분노가 많고 폭력적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불만, 좌절 혹은 자존심 상실 등과 같은 경험으로 인하여, 타인에 대한 사고, 혹은 신념에 공격적 반응을 할 수도 있습니다.


1. 신뢰감 형성이 중요

▶ 부모의 애착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타인과 신뢰감을 느끼게 하는 활동이 효과적

▶ 지시하거나 가르치려고 하면 방어적으로 반응하고 듣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왜 그랬니?”의 표현은 사용하지 말고 아이가 마음을 열고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림


2. 처음부터 훈육하고 지시하는 태도 지양

▶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지 않는 것 같지만 다른 사람의 반응에 민감한 타입이므로, 다른 친구들이 느낀 점을 적은 종이를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

▶ 자신이 원하고 좋아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칭찬과 인정으로 격려


3. 스스로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함

▶ 화가 나면 하는 행동이나 말을 녹음하거나 촬영해서 스스로 돌아보게 함

▶ 스스로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경우, 변화의 의지가 있음을 동기화시켜 적극적으로 활용


4. 모르는 경우는 반복해서 알아듣도록 설명

▶ 옳은 것과 잘못된 것에 대해 반복적으로 주지시켜 내면화시키도록 함


5.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하고,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지도록 지도

▶ 다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역할놀이 활동이 효과적

▶ 행동하기 전에 먼저 생각해야 할 것들을 알려줌


6. 행동수정기법이 효과적(저학년일 경우)

▶ 스스로 자기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격려하여 스스로의 행동을 절제하고, 자기 강화를 통해 성취감을 경험함으로써 문제행동 감소 - Tip 하나 참고

▶ 공격성이 심한 경우에는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분노일지를 쓰게 하여 분노와 공격성을 지연시키는 연습 필요 - Tip 둘 참고


7. 부모상담

▶ 문제행동이 부모로부터 학습된 것이라면 부모 상담 필수

Tip 하나. 자기조절(self-regulation)의 지도방법

1단계: 자기 점검(self-monitoring)

자기점검은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기록하고 관찰하는 것

예: 지금 내가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2단계: 자기 강화(self-reinforcement)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방법

  전형적으로 아동들은 보상물과 교환할 수 있는 것을 자신에게 부여한다.

  예: 내가 10분 동안 집중했다면 초콜릿을 하나 먹는다.

3단계: 자기 지시(Self-instruction)

아동들이 집중을 돕기 위해서 그리고 자신의 과제 중인 행동을 이끌기 위해서 자신에게 말하도록 훈련받는 것이다.

자기진술(self-statement)은 과제를 명확히 하는 것을 돕기 위한 질문, 질문과 대답, 자기인도(self-guidance; . '천천히 하기','다음 단계는……')를 포함한다.

: ‘종이 치면 수학책을 꺼내고 연필을 책상위에 올린다.’

: ‘선생님의 얼굴을 쳐다본다.’ 와 같이 속으로 계속 자신에게 명령하기

설명: DRW00002a0c3e82 자기조정 기법 WORKSHEET

[예시-목표]

 수학시간에 집중해서 공부하기

 

단계

과 업

1단계ㅋ

자기 점검

지금 내 눈은 어디를 보는가?

2단계

자기 강화

수학 익힘책을 주어진 시간 내에 풀면 쉬는 시간에 딱지치기를 하고 놀 것이다.

3단계

자기 지시

선생님과 최대한 눈을 맞춰라.

책상 위에 교과서와 공책 외에는 다른 것을 만지지 않는다.


Tip 둘. 분노 일지 쓰기

* 분노 일지 쓰기 방법과 효과 *

① 최근에 가장 화가 치밀었던 사건 생각해보기

② 그 때 자신이 취했던 행동 적어보기

③ 그 행동을 하고 난 후의 결과와 자기 평가를 구체적으로 적기

④ 분노 정도 기준

  - 화가 머리끝까지 치솟아 제 정신이 아닐 정도 (100)

  - 보통 화가 난 정도(50)

  - 화가 전혀 나지 않은 상태(0)

⑤ 분노 대상

  - 자기 자신에 대한 분노

  - 다른 사람에 대한 분노

  - 물건이나 환경, 제도 같은 삶의 조건들에 대한 분노

⑥ 자신이 쉽게 분노를 일으키는 장면과 분노에 대한 대처 행동의 유형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분노 유발 자극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설명: DRW00002a0c3e82 분노조절 일지 WORKSHEET

대상

분노 장면

분노정도

(0/50/100)

자신의 행동

결과와 자기 평가

다른

사람

복잡한 버스에서 할머니에게 자리를 양보하려고 일어섰는데, 갑자기 아주머니가 자리를 차지했을 때

몹시 화가 나서 아주머니에게 큰 소리로 욕을 하였음

아주머니에게 버릇없다는 비난과 함께 말다툼이 벌어짐.

상대방을 비난하기보다 나의 뜻을 전달하는 방법이 부족함.

자기

자신




삶의

조건






Q8. 중학교 2학년 이다빈 학생의 K-CBCL 6-18 검사 결과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기준점수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 문제행동 총점은 T점수=65로 준임상범위

- 내재화 척도는 T점수=72로 임상범위(사고문제, 우울, 불안)

- 외현화 척도는 T점수=58로 정상범위

DSM 진단 척도

- 정서문제 T점수=72로 임상범위(자살이야기, 슬픔)

- 불안문제 T점수=66으로 준임상범위

- 신체화문제 T점수=69로 준임상범위

- 품행, 반항행동, ADHD는 정상범위

하위척도

문제 행동 특수 척도T

- 강박증상은 T점수=74로 임상범위

- 외상 후 스트레스 문제는 T점수=68로 준임상범위

- 인지속도부진 T점수=50으로 정상범위

적응 척도

- 적응척도총점은 T점수=35로 임상범위

- 사회성 척도는 T점수=40으로 정상범위

- 학업수행 척도는 T점수=30으로 임상범위


A. 다빈이의 경우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잦은 짜증과 분노를 표출하고 신체적인 아픔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지거나 비난이 많고, 매사에 생기와 의욕이 없으며 낮은 집중력으로 학업 성적이 부진합니다.


1. 지나친 통제보다는 자신감과 자율성 부여

▶ 과도한 학습이나 과외활동은 과감히 정리하게 하고, 외적 활동(여행, 운동, 오락 등)을 통해 내면의 즐거움 찾기

반드시’, ‘꼭’, ‘틀림없이’, ‘절대로와 같은 단어들은 우울감으로 귀착되는 분노와 상처를 주므로 삼가


2.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학생의 기분 공감하기

▶ 평소 심리 상태를 파악하고 사소한 행동 변화에도 관심 갖기

▶ 현재 힘들어하는 스트레스 상황이 무엇인지 들어주고 지지자 되어주기

▶ 굳이 어떤 답을 주려 하지 않아도 됨


3. 우울 대처 행동 연습하기

▶ 우울은 부정적인 생각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우울을 유발하는 생각을 수정하고 연습(우울 불안 감소기법)하게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 - Tip 참고

▶ 유머로서 웃음을 유발하기


4. 부모 상담을 통해 무섭거나 일관성 없는 양육태도보다는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

▶ 비난받을 염려를 많이 하므로 잘잘못을 가리기보다는 용서를 경험하게 함.


5. 문제가 심각한 경우, 전문가의 소견에 따라 약물치료 및 상담치료 병행

▶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되면 지적장애 없이 부모 상담을 통해 전문적인 진단을 받아보게 함.


Tip. 우울•불안 감소기법(인지 재구조화)지도 방법

1단계: 생각의 종류 알기

애벌레의 생각: 지나치게 부정적인 감정에 빠지게 만드는 어린 생각(비합리적 사고)

나비의 생각: 애벌레의 생각을 바로잡는 건강하고 성숙한 생각(합리적 사고)

 

2단계: 기분 점검하기

  1. 지금 느끼는 기분이 올바른 것인지 점검하기
2. 지금 느끼는 기분이 틀렸다고 반박하기
3. 지금 느끼는 기분의 유익하거나 방해가 되는 점이무엇인지 찾기

 

3단계: 생각 바꾸기

설명: DRW0000100cbe42 인지재구조화 WORKSHEET

[예시]

상황

감정

애벌레의 생각

설명: DRW0000100cbe4a

나비의 생각

새로운 감정

“나는 수학 쪽지 시험에서 40점을 받지 못했다.”

부끄러운

우울함

속상함

힘없는

왜냐하면, 나는 머리가 나빠서 공부를 앞으로도 못할 것이다.

설명: DRW0000100cbe4a

NO! 왜냐하면, 수학을 못한다고 해서 다른 과목을 다 못하는 것은 아니야.

조금 못한

도전할만한

설명: DRW0000100cbe50

[연습]

상황

감정

애벌레의 생각

설명: DRW0000100cbe4a

나비의 생각

새로운 감정

친구들 앞에서 선생님께 꾸중을 들었다.”

부끄러운

화난

왜냐하면, 선생님은 나만 싫어하기 때문이다.

설명: DRW0000100cbe4a

NO! 왜냐하면,

 

[주석]

27) 오경자, 김영아(2010). ASEBA 아동ㆍ청소년 행동평가척도 매뉴얼. 서울: 휴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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